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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커뮤니케이션 방법

by illlilillil 2022. 2. 19.

개요

 좋은 소통 방법에 대한 고민을 지속적으로 하며 성장하고 싶어 공부 기록을 남기려고 합니다.

 

주저리 주저리

협업을 하며 느끼는 것이지만 항상 가독성이 좋은 코드를 지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른 분이 쓴 코드를 볼때마다 느끼는 점입니다,,

또한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대화해야 합니다. 일상 생활에도 적용되는 말이기도 합니다만 항상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해 의사 소통을 진행해야 함을 많이 느꼈습니다. 

무엇보다 대화를 자주 나눠야 한다는 점입니다. 잠깐 틈이 나도 각자의 방향은 달라지기 마련입니다. 프로젝트 안에서 같은 방향을 보고 직진하기 위해선 팀원 모두가 대화를 많이 주고 받으며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가에 대한 고민을 끊임없이 해야 합니다.

 

 

성공적인 팀의 구성 요소

1. 공동의 목적

2. 일반적인 접근

3. 상호간의 보완, 책임감

4. 각자의 역할 가시화

 

프로 협업러의 스킬

1. 열정 넘치는 사람

열정이 없는 사람과는 일하기, 대화하기조차 힘듭니다. 한 가지 일화로 프로젝트 진행 중 프론트엔드와의 협업을 하던 중 열정 없고 피드백도 없는 팀원을 만난 적이 있었습니다. 다른 프론트 팀원과의 소통도 잘 되지 않던 문제도 있던 팀원이었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개인적으로 연락을 취해 적극적인 피드백을 주문했었습니다. 그러나 ,, 2주가 지나도 진전이 되질 않았고, 프로젝트 진행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백엔드 팀원끼리는 으쌰으쌰하며 매주 진행 사항을 공유드렸지만 그에 맞는 리턴이 없으니 제 자신 또한 열정이 식어감을 느꼈습니다.

 

2. 공감을 잘하는 사람

 

3. 도움이 되는 피드백 (무조건 Yes는 No)

 

4. 신뢰를 주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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